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얼마전 LG G8에서 사용하는 LG페이에 대해 설명드린적이 있었는데요.

LG페이를 사용할 때는 카드결제를 위해서 사용하는 것도 있지만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편리성 또한 있습니다. 제가 삼성페이를 자주 사용했던 것 중 하나도 바로 교통카드였습니다.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아마 공감하시지 않을까 싶은데 이게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과 핸드폰 NFC를 사용하는 것과 어떤 차이를 보일지 모르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출근을 할 때 카드를 꺼내고 다시 넣기가 매우 귀찮았거든요. 그냥 핸드폰만 갖다대면 띡-!하고 결제가 되는 부분이 참으로 좋았습니다. 괜시리 지갑에 카드를 잘못 넣어서 떨어뜨리는 경우도 없을거구요.

삼성페이에서는 그렇게 교통카드를 설정해서 사용을 했는데 LG페이에서는 과연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설정을 진행해보았습니다.

 

 

1. LG페이 교통카드 선불형? 후불형?

 

현재로는 교통카드가 없는데요. 여기서 +를 눌러 교통카드를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티머니와 캐시비 둘 중 하나를 교통카드로 설정하여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티머니로 사용을 해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티머니를 선택하려고 합니다.

교통카드를 가입하게 될때 간단한 설명을 볼 수가 있는데요. 교통카드는 후불형과 선불형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LG페이의 교통카드 기능은 카드의 후불 교통카드와는 별개의 서비스라고 하네요.

선불형은 말 그대로 잔액을 미리 충전하여 그 잔액을 교통비로 사용하는 방식이고 후불형의 경우에는 사용한 금액만큼 추후 청구가 되는 방식입니다.

둘 중 무엇이 좋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저는 최종적으로는 후불형을 선택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밑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등록할 수 있는 카드에 대해서도 설명이 나오는데요. 다행이게도 제가 등록하려는 카드는 목록에 있네요. 이 부분을 잘 읽어보시고 본인이 사용하려는 카드가 LG페이 교통카드에서 지원하는 카드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티머니 등록하기

유의사항까지 모두 확인하셨다면 이제 이용약관을 동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사용자정보를 입력하고 선불/후불 중 어떠한 방식을 선택할 것인지 물어보는데요. 먼저 선불방식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불 방식의 경우 제가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바로 충전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약 2% 인데요. 카드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이유 때문에 제가 굳이 선불형을 선택하지 않는 것입니다.

후불방식의 경우는 그러한 수수료가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후불형을 선택하기로 하였습니다. 원하는 결제방식을 선택하시고 어떠한 카드로 교통카드를 결제하실지 선택을 해주세요.

저는 제 카드 중 교통카드로 사용하는 카드를 선택하였습니다. 후불방식을 선택했기 때문에 결제 수수료는 없었구요. 1회 한도금액이 50,000원이라는 것만 제한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교통카드로 사용할 때 50,000원 이상을 결제할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굳이 크게 제한이 없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알림 내용에 보시면 카드의 경우 50,000원이 미리 차감이 되어 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대로 청구가 되는 것은 아니고 추후 사용한 만큼 계산해서 청구가 되니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이제 티머니가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LG페이에서 교통카드를 확인하시면 위와 같이 티머니가 등록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밑에 알림을 보시면 교통카드 기능은 앱을 실행하지 않고 화면이 꺼져있어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거기다 전원이 꺼져도 24시간 동안은 교통카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급할 때 사용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 마음에 드네요. 그리고 핸드폰의 NFC 기능을 항상 켜달라고 하네요. 

티머니를 눌러주시면 이렇게 카드 관리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요. 결제카드와 선불 결제로 전환할 수도 있구요. 만약 한도를 너무 많이 사용했다면 한도 복원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소득공제 등록

그리고 소득 공제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네요. 이 부분을 눌러주시면 소득공제에 대해서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교통카드 결제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사용자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굉장히 중요한데요.

소득공제에 대한 본인확인을 진행해주세요.

본인확인과 정보를 모두 입력하면 소득공제 등록이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4. 마무리

이러면 이제 LG페이를 통한 교통카드 등록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핸드폰 뒷면을 결제 단말기에 대면 바로 결제가 되는데요.

몇번 사용해보니까 크게 딜레이 없이 바로 결제가 되었습니다. 어느 위치에서 결제가 잘 되는지만 확인하면 크게 오류 없이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네요.

다만 한가지 주의하셔야 되는 부분이 제가 사용하는 G8의 경우 핸드폰 통신사와 유심 통신사가 같아야 한다고 하니 이 부분을 고려해주셔야 할 듯 합니다.

저는 LG G8은 U+ 기기이며 통신사는 LG헬로모바일이기 때문에 LG 망을 사용하고 있어 크게 무리없이 교통카드가 설정이 되었는데요. 만약 기기와 유심 통신사가 다르다면 LG페이의 교통카드 기능을 활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고려해주시구요

그렇다고 해서 G8의 교통카드 기능을 활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티머니 어플을 직접 다운로드 하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차후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