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일정이 나타났습니다. 7월 26일부터 7월27일 2일간 공모추 청약을 받고 8월 6일에 상장을 하는 일정인데요. 

아무래도 하반기 최대어 중 하나인 카카오뱅크가 상장을 앞두고 공모추 청약을 받게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이미 카카오 주식에 대한 관심은 상반기에 매우 뜨거웠습니다. 엄청난 주가 상승률을 보여주었고 저도 그 중간에 참여를 했었죠. 물론 좀 늦게 참여한 덕분에 아직 고점에 물려있습니다만

하여간 그런 덕분에 더더욱 관심을 가지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급격산 성장세를 보여주었던 카카오인 만큼 카카오뱅크에 대한 관심도 그만큼 높아지는게 아닐까 싶은데요. 이미 카카오뱅크는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관심도 유지가 되고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1.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에 대해 처음 들어본 분들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역시도 이번에 카카오뱅크 어플에 들어가니깐 공모추 청약이라는 내용이 있어서 처음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카카오뱅크-공모주-청약-배너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카카오 주식을 매수하면서 카카오뱅크 상장을 기다리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바로 공모주 청약이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공모주-청약이란?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이란 기업을 공개하기 위해서 공모를 할 경우 투자자가 그 주식을 사겠다고 신청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투자자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을텐데요. 

일반공모-대상자-일정
일반공모 대상자

저와 같은 일반 대상자들은 일반공모에 해당되겠네요. 그렇기 때문에 일반공모 일정에 맞춰서 청약을 신청을 해야 되는 것인데요. 기업공개를 하면서 발행한 주식 중 일반투자자들에게 배정된 주식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하는 듯 합니다.

 

 

2.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현재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에서 1주 당 가격은 39,000원으로 배정이 되었습니다. 이 가격을 기준으로 하여 이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게 될텐데요.

카카오뱅크-공모주-배정가격-39,000원
주식가격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은 7월26일부터 27일까지 2일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카카오뱅크는 KB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 총 4곳에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염두해야 되는 부분은 중복청약이 안된다는 부분입니다. 얼마전까지는 중복청약이 되서 각 증권사마다 신청하는게 가능했다고 합니다만 현재로는 한 금융기관에서만 청약이 된다는 것인데요.

금융기관별-배정주식수-한도-균등배분수
금융기관 별 주식 수

위의 표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최소수량 정도만 정리한거라 정확하지 않으니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배정된 주식수가 각 기관마다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만약 한 기관으로 많은 사람들이 몰리게 되면 그만큼 가져갈 수 있는 주식의 수도 줄어들게 되겠죠. 물론 많은 분들은 저와 같은 소액으로 하시고 보통은 최소 수량만 신청을 하시지 않을까 싶은데요. 

균등배분 수량이라는게 있어서 신청한 모든 사람들에게 1주 정도는 돌아가지 않을까 싶은데 만약 이것보다 더 많은 수량을 얻기 원하신다면 비례배분 수량을 노리셔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확한 것은 아마 공모주 청약 신청이 열리면서 서서히 나타나지 않을까 싶은데요. 

전에 진행되었던 다른 기업의 공모주 청약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니깐 자본이 어느정도 있으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10,000주를 넘게 신청을 해서 10주 이렇게 배정 받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이번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같은 경우는 관심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더더욱 높은 경쟁률을 차지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마무리

 

이번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은 최소 10주 신청이며 이에 대한 증거금으로 10주 가격인 390,000원의 50%, 195,000원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사실 10주의 증거금만 넣고 10주를 전부 배정받을 확률은 거의 없기 때문에 아마 대부분 환불 받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 

195,000원 정도면 한 곳에 한번 넣어볼까 싶기도 합니다. 사실 카카오뱅크면 손해를 볼 것 같은 느낌은 들지 않고 이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거든요. 물론 1주를 배정 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기는 합니다.

저도 이번 공모주 청약에 대해 이리저리 알아보면서 공부를 할 수가 있었습니다. 처음 접하는 내용이다보니 진짜 뭐가 뭔지 모르겠더라구요. 그래도 조금은 어떠한 내용인지 파악은 됩니다만 틀린 내용이 많을 수 있으니 그냥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