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갈 때 미리 체크인을 해놓는다면 여행 출발을 좀 더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러한 얼리체크인, 모바일체크인, 셀프체크인 방법이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방법만 안다면 매우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제주항공을 통해서 해외여행을 다녀왔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모바일체크인 방법과 공항에서 셀프로 수하물 붙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제주항공 모바일체크인, 셀프체크인 모바일탑승권

모바일체크인

저 같은 경우는 먼저 카톡으로 모바일체크인을 하라는 내용이 왔습니다. 모바일 체크인은 탑승 24시간 전부터 가능한데요.

제주항공-모바일탑승권-발급화면
모바일 탑승권

국제선의 경우에는 모바일 탑승권 발급이 24시간 전부터 출발 1시간 30분 전까지 가능하고 국내선은 출발 24시간 전부터 30분전까지 모바일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해외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노선은 모바일 탑승권 발급이 안되더라구요. 이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보시면 만약 제주항공에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는 경우, 그리고 대행사를 통해 항공권을 구입하신 경우에는 예약정보로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대행사에서 항공권 내용을 보면 예약정보가 적혀있는데요. 해당 번호와 탑승일자, 탑승객 정보를 해외여행인 경우 '영어'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처음에 한글로 입력했다가 다시 입력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바일탑승권 발급

그렇게 예약번호와 탑승객 정보까지 모두 입력하셨다면 예약하신 항공권에 대한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

제주항공-모바일탑승권-발급-진행
모바일 탑승권 발급완료

출발지, 도착지, 탑승객 이름 등 여러 내용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탑승객을 선택후 모바일 탑승권 발급을 눌러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이때 좌석 선택을 미리 안하셨다면 좌석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모바일 탑승권을 발급하는 것도 좋기는 하겠죠.

여유가 있다면 좋은 좌석을 돈 내지 않고 선택해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는 모바일탑승권이 QR코드와 함께 발급이 되게 됩니다. 이 탑승권은 지류로 받는 탑승권과 동일하게 사용이 됩니다.

종이로 받는 탑승권은 잃어버릴 수도 있어서 가지고 다닐 때 주의를 하게 되는데 확실히 모바일 탑승권은 핸드폰에 있으니까 이미지로 저장만 잘 해놓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해서 확실히 관리하는데 좋기는 하더라구요.

 

 

셀프수하물

이렇게 모바일 탑승권을 발급했다면 셀프로 수하물을 붙일 수 있습니다. 이게 확실히 시간도 절약되기는 합니다.

체크인하기 위해서 기다리는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셀프수하물도 사람이 많이면 기다리기는 해야합니다.

제주항공-셀프수하물-접수화면
탑승권 인식

이렇게 셀프수하물을 하기 위해 가시면 모바일 탑승권을 인식하라고 합니다. 핸드폰 QR코드를 인식해주시면 됩니다.

모니터 화면 옆에 방법이 적혀있으니 그대로만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제주항공-셀프수하물-진행화면
셀프수하물 진행

화면 순서에 따라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가장 난관은 수하믈 태그를 부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승무원 분들이 수하물 태그를 알아서 부착해주셨기 때문에 한번도 해보지 않았는데요.

제주항공-수하물-태그-부착방법
수하물 태그 부착

위에 어떻게 수하물 태그를 붙이는지 설명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주변에 승무원 분들이 돌아다니면서 도와주시기 때문에 정 못하겠으면 기다리시면 해주시더라구요!

그래도 한번 이번 기회에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저는 처음에 당황스러워서 이게 안보이더라구요.

 

이렇게 제주항공 모바일 탑승권 발급, 셀프수하물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