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요 근래 저는 윈도우10을 사용하기 보다는 맥북을 메인노트북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크게 느끼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부분은 바로 익스플로러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액티브x라는 부분 때문에 익스플로러가 없으면 사실상 제대로된 업무를 보기 힘들때가 많았는데요. 요즘에는 그러한 경향이 많이 사라지고 있고 없어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사실 맥북에서도 어느정도의 업무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익스플로러로만 가능한 업무가 있는데요. 특히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지않는 예전 웹사이트들은 익스플로러가 아니면 제대로 작동을 안하죠. 윈도우10에서는 현재 익스플로러11의 사용을 중단하고 엣지를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아직까지는 익스플로러가 필요하기 때문에 엣지를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을 한다고 하더라도 익스플로러가 꼭 있어야 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에서 안보이는 익스플로러11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익스플로러 엣지 설정

총 2가지 방법으로 익스플로러11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하나는 엣지를 기본으로 익스플로러를 필요할 때 불러오는 방법이고 2번째는 아예 익스플로러11을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엣지 브라우저에 접속을 하시면 이러한 기본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오른쪽 위에 있는 점 세개 부분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러한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밑에 있는 ‘설정’ 부분을 눌러주세요.

설정 화면에 들어왔는데요. 여기서 중간 쯤 보시면 기본 브라우저라는 탭이 있습니다.

그럼 인터넷 익스플로러와의 호환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2가지 설정을 하고 있는데요. 익스플로러에서 엣지를 여는 설정과 엣지에서 호환을 위해 익스플로러로 여는 설정입니다. 저는 2번째 설정을 활성화 할 계획인데요.

이렇게 활성화를 시키면 엣지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하라고 합니다.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설정화면으로 돌아오니 활성화가 그대로 유지가 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다가도 호환성 때문에 익스플로러로 열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익스플로러11 사용하기

하지만 저는 위와 같은 방식보다는 그냥 익스플로러11을 사용하고 싶더라구요. 번거롭게 움직이면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그게 편할 것처럼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제어판으로 접속을 해주세요.

그리고 프로그램 및 기능 부분을 눌러주세요.

프로그램 및 기능에 들어가시면 왼쪽에 windows 기능 켜기/끄기라는 매뉴가 있는데요 이 부분을 눌러주세요.

그럼 windows 기능 켜기/끄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여러가지 기능을 키고 끌수 있는데요. 아주 자주 사용하는 기능도 이습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internet Explorer11 기능을 활성화, 키려고 합니다.

눌러서 체크를 헤주세요.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필요한 파일을 검색하고 있습니다. 다시금 설치를 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그리고 잠시 기다리시면 변경 내용 적용이라고 하면서 기능을 활성화 하는 것에 대해 마무리를 하려고 합니다.

요청된 변경사항에 대해 설치를 마무리 하려면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라고 하네요.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시작한 다음에 어디에 이 파일이 있는지 모르겠는데요. 그럴 때는 검색에서 Explorer를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앱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실행을 하면 

친근한 화면과 함께 익스프로러11 권장설정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저거는 예전에 재설치를 하면 항상 보던 화면인데 요즘에는 사용을 하지 않다보니깐 반갑기까지 하네요. 저는 그냥 권장설정을 사용하겠다고 하고 확인하였습니다.

매번 찾기가 귀찮아서 그냥 작업표시줄에 고정을 시켜놓고 사용을 하는데요. 이렇게 사용을 하는 것도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3.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10에서 익스플로러11를 다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저는 엣지보다는 익스플로러11이 더 익숙한 듯 합니다. 사실 크롬이나 웨일 같은 브라우저로 이동을 거의 하기는 했습니다만 그래도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익스플로러가 필요할 경우가 많아 버릴수는 없겠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