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애플워치가 이번에 업데이트가 되면서 이제 애플워치에서도 기본 수면어플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 전까지는 애플워치는 서드파티 어플을 통해서만 수면 측정이 가능했거든요.

근데 이번에 watchOS 7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기본 수면 측정이 되게 되었는데요. 저는 원래는 애플워치에서 수면 측정 기능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미밴드4 수면 기능을 활용하고는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워치5 수면 측정 기능을 사용한 소감과 미밴드4 수면 측정 기능과는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1. 애플워치5 수면기능 

애플워치5에서 수면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일단 아이폰에서 수면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이렇게 때문에 아이폰 없이 애플워치를 사용한다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 건강 앱으로 접속을 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검색 탭으로 들어가게 되면 수면이라는 메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한번도 수면 측정 기능을 사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한 데이터가 있지는 않습니다.

조금 더 밑으로 내리시면 이제 수면 설정을 할 수가 있는데요. 시작하기를 눌러봅니다. 

수면모드를 이용하게 되면 나타나는 기능들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이 기능은 굳이 애플워치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사용자의 수면을 도와주기 위해 방해금지 모드 설정, 취침 준비 시간 등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수면 목표 시간을 설정하도록 합니다. 저는 7시간 정도로 했습니다. 사실 이 정도 시간을 못 잘때가 많지만 그래도 7시간 이상은 자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간 지정은 여러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평일과 주말을 나눠서 설정하려고 합니다.

만약 탄력근무를 하신다거나 교대 근무를 하신다면 요일마다 다르게 시간을 설정하실 수 있겠죠.

저는 수면모드 역시도 활성화 하려고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자동으로 지정한 취침시간이 되면 방해금지 모드로 들어가기 때문에 보다 방해받지 않고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취침 준비 시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취침 준비 시간을 설정하게 되면 이제 잠잘 시간이 이만큼 남았다고 알리며 취침 준비를 해야한다는 것을 인지시켜 줍니다.

추가적인 단축어 설정으로 보다 많은 수면 모드를 설정할 수 있지만 저는 굳이 다른 기능까지 필요한지는 모르겠더라구요. 하지만 만약 생각해 볼 수는 있을 듯 합니다. 취침준비 시간이 켜지면 설정된 잔잔한 음악이 나온다던가 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애플워치 수면 추적 기능을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수면 모드 설정은 마무리 되게 됩니다.

 

 

2. 간단 사용기

약 일주일 정도 아이폰, 애플워치의 수면 모드 기능을 사용하여보았습니다.

잠을 자고 일어나게 되면 취침시간과 수면시간에 대해 그래프로 보여주게 됩니다. 아무래도 저 데이터가 오래 쌓이면 쌓일 수록 평균에 가까운 값을 보여주게 되겠죠?

이렇게 하루의 정확한 수면 측정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모든데이터를 통해 정확하게 잠든 시간에 대해서도 볼 수 있는데요. 저런식으로 계속 나눠져 있다는 얘기는 아마 애플워치를 차고 움직였다는 뜻이겠죠?

이런식으로 애플워치에서도 간단하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3. 마무리

사실 아예 아쉬운 점이 없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평균값을 보여주는 그래프 화면에서 과연 깊은 잠은 얼마이며, 얼마나 뒤척였는지 내가 평소에 잠을 잘자는 편인지 아니면 얕게 잠을 자는 편인지 등을 확인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자세한 데이터를 보게 되면 어느정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만 보다 확실하게 요약해서 보여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다른 서드파티 어플로 수면 측정을 한 글들을 보게 되면 그렇게 잘 표현해주는 것 같았는데 기본 수면 측정에서 그러한 내용을 볼 수 없다는 게 좀 아쉬웠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