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저는 2020년에 애플워치5를 구입해서 굉장히 잘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알람이나 알림, 운동 등등 여러가지 부분에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수면분석을 하는 기능도  유용하게 사용 중인데요.  하지만 아쉬운점이 하나 있습니다. 수면을 체크해주기는 하지만 수면분석을 해주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스마트워치의 수면분석이 얼마나 정확한지는 알 수 없지만 그래도 자는 시간 정도만 표시해주는 애플워치의 기본 수면기능은 좀 아쉬운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본 결과 오토슬립이라는 수면분석어플이 꽤 인기가 많았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1. 애플워치 수면분석 기능

애플워치 수면기능을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운 점이 있다면 수면측정에 대해 보여주는 내용이 너무 단순하는 부분이었습니다.

기본 수면기능에서 보여줄 수 있는 수면측정에 대한 내용인 이 정도가 전부인듯 하더라구요. 조금이라도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었지만 쉽지는 않았습니다. 

이런식으로 종합적인 부분을 볼 수는 있지만 흔히 확인할 수 있는 깊은 수면, 수면지속시간, 수면의 질 등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기에는 어려웠습니다.

만약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면 이렇게 데이터를 수집한 자료를 확인하면 되는데 그저 움직임이 얼마나 없었나 정도를 확인할 수 있지만 과연 이게 수면의 질이 좋은가 라고 하기에는 힘든 내용이기는 하죠.

 

2. 애플워치 수면어플 오토슬립 사용기

그래서 다른 어플을 사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오토슬립이라는 어플인데요. 찾아보니깐 가장 이름이 자주 언급되는 어플인듯 하더라구요.

참고료 유료 어플입니다. 4,900원 정도했는데 이 정도는 구입해도 되겠다 싶어서 일단 도전을 해보았습니다.

오토슬립은 애플워치만 착용하고 특별하게 하는 것 없이 누워서 잠을 자면 측정을 한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되는 이유는 아이폰의 건강, 수면에 대한 데이터를 가져오기 때문인 듯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 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허용해주어야 하는데요. 원하는 데이터를 모두 허용해주어야지만 제대로 측정을 하더라구요.

기상 감지를 위하여도 역시 그렇습니다.

그리고 나서 몇가지 설정을 해주시면 사용 완료가 되는데요. 잘 때 애플워치를 착용하는지, 아이폰은 어떻게 두고 자는지 등등을 확인하여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일단 애플워치 홈화면에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만약 애플워치 수면 측정이 애매하다고 생각하시면 저렇게 애플워치에 설정 후

수면 시작 버튼을 누르면 그때부터 수면 측정을 진행합나다.

한번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확실히 기본 수면측정 기능보다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깊은 수면과 수면의 질 등 여러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애플워치에서 측정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기 보다는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한 게 아닐까 싶은데요.

 

3. 마무리

좀 더 오랜기간 사용해봐야 얼마나 정확할지는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수동으로 수면을 설정하는 것과 과연 자동으로도 잘 데이터를 잡아내는지도 확인해보아야 할 듯 하네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