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핸드폰을 사용하시면서 카카오톡을 사용 안 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저 역시도 카카오톡을 오랫동안 사용을 해오고 있는데요. 기기를 자주 변경을 하다 보니까 카카오톡 내용이 날아가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요즘에는 카카오톡 아이디랑 연동이 잘 되어 있어서 친구 목록이나 단톡방, 개인 대화방 등등 살아있는 경우가 다수이지만 대화 내용은 날아가는 경우가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아무 생각 없이 기기 변경을 했다가는 예전에 필요했던 대화 내용을 더 이상 보지 못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꼭 기기변경을 할 때는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백업 시켜놓는데요. 이번에는 그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대화내용 백업하기

 

 

먼저 카카오톡에 접속을 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맨 밑 오른쪽에 점 세 개가 있는 부분이 있을 텐데요. 그곳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더 보기’ 창이 나타납니다. 저기서 맨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해줍니다. 

 

 

이와 같이 설정 창으로 들어갈 수가 있는데요. 이 부분에서 ‘채팅’ 부분을 클릭하여 줍니다.

 

 

그럼 이제 대화내용 백업할 수 있는 설정이 나타납니다. 이 당시에는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는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아 설정을 하지 못하였는데요. 아래의 톡서랍이라는 내용으로 설정을 할 수 있으니 한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IT이야기/IT 팁] - 카카오톡 톡서랍 가입하기

 

 

저는 이미 백업을 해놓은 상태인데요. 아이폰11을 구입하기 전에 미리 백업을 해놓은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이 백업은 써먹은 적이 없는데요. 아이폰의 백업이 카카오톡 대화내용까지 완벽하게 백업을 해주었기 때문에 굳이 대화 백업을 사용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참 좋네요 애플!) 여기서 맨 밑에 있는 ‘대화 백업하기’를 눌러주도록 합니다.

 

 

저는 이미 대화를 백업한 적이 있기 때문에 전 데이터를 덮어쓰기 할 거냐라고 물어보는데요. 물론 최신 내용으로 백업을 해야 되니 확인을 눌러줍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추후에 복원할 때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어야 하니 이 부분을 유념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복원을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제 이렇게 백업을 진행합니다.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대화 백업이 완료되었습니다. 14일 정도 백업이 유지가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할 때 복원이 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애플 복원 같은 경우에는 어플이 재설치 되는 개념이 아니다 보니 복원 절차가 없었지 않았나 싶습니다.

2. 대화내용 복원하기

백업이 끝났으니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야겠죠?

 

 

새롭게 설치된 카카오톡을 실행해줍니다. 아마도 기기를 변경하셨거나 카카오톡을 삭제 후 재설치 하셨다면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라고 나타날 겁니다. 여기서 카카오계정은 백업을 해놓은 계정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줍니다.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대화 복원하기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대화내용을 복원하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특별하게 중요한 내용이 없고 나는 깨끗하게 시작하고 싶다!라고 한다면 복원하지 않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연락처는 다 연동이 가능합니다.

 

 

말씀드렸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비밀번호가 생각이 나지 않으신다면 대화 내용 복원은 불가능합니다. ㅜㅜ

 

 

비밀번호 입력이 끝나면 대화를 복원합니다. 대화를 복원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대화 내용 복원이 마무리되었습니다.

3. 마무리

이렇게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 및 복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중요한 대화를 많이 하신다면 자주 대화내용을 백업 해놓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럴 경우는 많이 없기는 하지만 갑작스럽게 기기를 분실하거나 고장이 나서 대화내용을 전부 날려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주 백업을 해놓으신다면 카카오계정에 백업이 되기 때문에 기기와 상관없이 복원을 하실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