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이 되면 구글포토 무제한 업로드가 종료가 되게 됩니다.

지금까지 구글포토를 애용하고 있던 저로서는 매우 아쉬운 공지사항이었는데요.  저는 사진 백업을 진행할 때 여러가지 경로로 백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단 아이폰을 사용하다보니 기본적으로는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사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드라이브 역시도 마이크로소프트365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진백업을 하고 있지요. 그러면서 구글포토 같은 경우에도 사진 백업을 진행하는데요. 다른 아이클라우드나 원드라이브는 추가적인 용량을 구입을 해야 사진 백업이 원활하게 진행이 되는 반면 구글포토 같은 경우는 기존에는 고화질로 하게 되면 무제한 백업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구글포토가 6월에 업데이트가 되게 되면 무제한도 용량을 차지하는 과정이 발생이 되겠네요. 그러면서 혹시라도 원본으로 구글포토에 사진을 저장하셨던 분들 중 용량을 줄이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한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포토, 구글드라이브 용량 줄이기 방법

 

 

1) 구글포토, 구글드라이브 사진화질 변경방법

 

서두에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구글포토에서는 새로운 정책사항을 발표하였습니다. 

구글포토 정책변경 사항

바로 고화질로 백업하는 경우에도 이제는 용량에 추가하겠다라는 소식이었죠. 물론 이미 구글드라이브 용량을 구매해서 원본으로 백업을 하고 있으시다면 크게 상관이 없는 공지사항일 수도 있습니다. 저도 300GB 용량을 쓰면서 원본으로 백업을 하고 있었거든요. 근데 이제는 구글포토 무제한 백업을 사용 못한다고 하니 그냥 고화질로 바꿔 용량을 줄이고 다른 구글드라이브 용량을 확보하자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구글포토 설정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모르고 원본크기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셨다면 고화질로 바꿔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구글포토로 들어가서 맨 오른쪽에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구글포토 설정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그러면 여기서 원본크기와 고화질로 사진 화질 설정을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저는 원본크기로 지정이 되어있고 약 18기가 정도를 사진백업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별 생각없이 업로드를 하고 있었는데 벌써 그렇게 되었더라구요.

고화질 설정

그래서 일단 고화질로 사진 화질을 낮추기로 합니다. 6월부터는 용량을 차지한다고는 하였지만 6월전까지는 무제한이거든요. 그 전에 최대한 용량확보를 해놓고자 합니다. 6월 이후에는 고화질로 낮춰도 무제한으로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작업을 하려고 하는 것인데요. 저처럼 한정된 구글드라이브 용량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을 사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물론 구글드라이브 용량을 구입해서 사용하지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18기가 삭제

고화질로 변경을 한다고 하니 사진화질이 압축되고 그만큼의 용량이 삭제가 된다고 하네요. 제가 삭제가 되는 용량의 크기는 18기가 입니다. 

확인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합니다. 아무래도 지금까지 사진을 많이 백업을 해두시는 경우에는 이러한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가 있는데요. 저는 아주 처음부터 원본크기로 하지는 않았고 원본크기로 설정한지 약 2-3년 정도 된 듯 싶은데요. 그래도 시간이 꽤나 걸리더라구요. 초기부터 구글포토 원본크기를 사용하신 경우에는 보다 오래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위와 같이 깔끔하게 구글포토 용량이 삭제가 되면서 구글드라이브 용량이 줄어든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2) 마무리

 

구글포토 무제한 서비스가 끝나는 것은 확실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구글포토는 무제한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막 올린 경향도 없지 않았는데요. 앞으로 용량을 차지한다고 하면 추후에는 관리를 하면서 올려야 되는 날이 오겠구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물론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미 이용을 하고 있어서 그렇게까지 관리를 하지 않을 듯 하지만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