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2월 1일부터 경기도에서 제2차 경기도재난기본소득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전 경기도 주민이기 때문에 이 소식을 듣고 꽤나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저번 1차 재난지원금 때도 지급받아 아주 잘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누구나 10만원을 경기도지역화폐 혹은 신용, 체크카드로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몇몇 예외사항들이기 있기는 하지만 꽤나 범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제도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제 차례가 되어 경기도재난지원금을 신청한 후기입니다. 

 

 

1. 경기도재난지원금(제2차 경기도재난기본소득)

경기도재난지원금은 21년 1월 19일 기준으로 경기도민으로 등록이 되어 있는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세대주가 대리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경기지역화폐 혹은 신용카드 중 선택하여 신청이 가능한데요. 경기지역화페를 사용하지 않는 성남, 김포, 시흥 같은 경우에는 신용카드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번 경기도재난지원금(제2차 경기도재난기본소득)은 저번 1차와 비슷하게 요일별 5부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말을 제외한다면 평일에는 하루밖에 기회가 없는 것인데요. 드디어 제 차례가 되어 신청을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2월1일부터 3월14일까지 가능하며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7시까지는 신청이 되지 않으니 이 점 유의해서 신청을 해야합니다. 

먼저 주민등록지 시,군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1월 19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으로 등록된 거주지역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지를 선택하셨으면 이제 신청카드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위에서 보신 것처럼 성남, 김포, 시흥 같은 경우는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신용카드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서 본인인증수단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무난하게 핸드폰인증을 선택하여 진행을 하였습니다.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일반적인 휴대폰 본인인증 방법과 다르지 않습니다.

본인확인절차가 마무리가 되었으면 이제 어떠한 카드사를 사용할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주로 사용하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선택할 수 있는 카드사는 이렇습니다. BC카드의 경우에는 따로 선택을 하도록 되어있네요. BC카드의 경우 카드 앞 혹은 뒷면에 BC라고 적혀있기 때문에 확인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저는 주로 쓰는 카드가 우리비씨카드이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였습니다.

이번 2차 경기도재난지원금, 경기도재난기본소득의 경우 1차와 달라진점이 있다면 1차 때는 특정 1개의 카드만 선택하여 사용이 가능했다면 이번 2차에서는 카드사 내에 있는 모든 카드를 사용하여 경기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카드사에사 다양한 카드를 여러가지로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하나의 카드를 꼭 선택해서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지요. 보다 편리해진 부분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각 카드사 마다 하나의 카드만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달라진 점이 없는 것이기도 하겠네요

카드사를 선택하였으면 이제는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동과 세대주와의 관계에 대해서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거주하는 동은 21년 1월 19일 기준으로 적어주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친절하게 설명이 나와있으니 적는 것에 어려움은 없을 듯 합니다.

선택을 해주시면 위와 같이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을 하라고 합니다.

마지막까지 확인을 해주시면 신청이 마무리가 됩니다. 이제 2-3일 정도 기다리면 카드사에서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오게 된다고 합니다.

일단 카톡으로는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내용이 발송이 되었네요.

 

2. 마무리

일단 신청을 해보고나서 내용이 궁금하여 Q&A을 살펴보니 1차와 달라진점은 카드사 내용을 제외하고는 크게 없는 듯 싶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사용이 불가능하였고 오프라인으로만 사용이 가능하였으며 대형마트나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는 역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역의 경제활성화를 위한 재난지원금인만큼 소상공인들을 위해 사용하라는 취지는 비슷한 듯 합니다. 

이제 신청을 하였으니 기다리면서 2-3일 뒤 문자가 오기를 바래야겠네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

신청하고 하루가 지나니깐 이렇게 문자가 왔습니다. 신청이 완료되었다고요. 2-3일 걸린다고 했는데 하루만에 신청이 완료되었다고 하네요. 이미 신청하신 분들은 하루이틀정도만 기다리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