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보니깐 갤럭시s10 안드로이드12 업데이트가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기다리고 있던 메이저 업데이트 내용이었는데요. 사실 크게 바뀌는 것은 없어서 기대감이 엄청 크지는 않았지만 단 한가지 기능 때문에 업데이트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럼 과연 이번 갤럭시s10 안드로이드12 업데이트는 어떠한 측면에서 변화가 되었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갤럭시s10 안드로이드12, OneUI 4.0 업데이트 후기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법

갤럭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지 않으실까 싶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 먼저 공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설정-소프트웨어 업데이트-다운로드 및 설치으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는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보시면 안도르이도 12를 다운로드를 받는 것을 보실 수가 있으신데요. 잠시 시간을 기다리시면 모두 다운로드 받게 되고 설치가 진행되게 됩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12 소프트웨어 용량은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다운로드 받으시면 안되고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에서 다운로드를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그렇지 않으면 데이터 소모량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s10-소프트웨어-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그 후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지금 설치를 눌러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이라는 화면과 함께 점차 설치를 진행해나가게 되고 이후에는 재시작이 디ㅗ면서 설치가 마무리가 되게 됩니다.

참고로 이때 발열과 함께 배터리 소모량이 증가할 수 있으니 충분한 배터리 용량이 확보가 되어 있거나 아니면 충전기를 꼽은 상태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 갤럭시s10 안드로이드12 업데이트 후기

그렇다면 무엇이 변화가 되었을까요? 저는 기기를 살펴보면서 눈에 띄는 것 몇개만 추려보았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서 이제부터 공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홈화면

일단 첫번째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사실 홈화면 일 것입니다. 거의 변화가 되지는 않았다고 보이면서도 어떻게 보면 바뀌는게 티가 나기도 합니다.

갤럭시s10-홈화면-비교
홈화면 비교(왼쪽: 업데이트 전, 오른쪽 : 업데이트 후)

살짝 화면이 좀 더 밝아진 느낌입니다. 폴더의 화면들이 보다 밝아졌고 화면 전체적으로 밝아진 느낌이 듭니다. 그 이외에는 사실 거의 변화가 되었다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 밝기 조절

두번째는 밝기 조절 창이 확실하게 달라졌습니다. 보면 확실하게 달라진 것을 보실 수가 있으신데요.

갤럭시s10-밝기조절-비교
밝기조절 비교(왼쪽: 업데이트 전, 오른쪽 : 업데이트 후)

그 외에도 주변 창의 내용을 보면 투명도가 훨씬 적어지고 디바이스, 미디어라고 나와 있던 내용이 기기제어- 미디어 출력으로 보다 직관적인 명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위젯

위젯을 설정하는 창은 확실하게 변화가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상당히 만족감이 높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젯-화면-비교
위젯화면 비교(왼쪽: 업데이트 전, 오른쪽 : 업데이트 후)

기존에는 위젯을 설정할 때 이러한 내용이 기본화면이었는데 이제는 리스트 형태가 기본화면으로 변동되었습니다. 이것이 왜 반가우냐하면 한 화면에 보다 많은 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아무래도 사각형 리스트이다 보니 한참을 넘겨야 원하는 위젯을 찾고는 했는데 이제는 그 과정이 좀 더 빨라질 수 있을 듯 합니다.

- 카메라

사실 카메라는 어디가 달라졌는지 제대로 모르겠습니다.

갤럭시s10-카메라-화면비교
카메라 비교(왼쪽: 업데이트 전, 오른쪽 : 업데이트 후)

거의 비슷한데 딱 하나 줌, 조절 망원렌즈 조절 하는 화면이 나무모양에서 숫자로 변화가 되면서 보다 직관적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저 나무 모양이 무슨 뜻인지 정확하게 모르고 그냥 왼쪽이면 가깝게, 오른쪽이면 광각 이렇게만 생각했는데 이제는 좀 더 직관적으로 변했으니 확실히 이해하면서 사용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잠금화면 음악제어

잠금화면에서 음악제어를 하는 화면도 좀 달라졌는데요.

잠금화면-음악제어-비교
잠금화면 음악제어 비교(왼쪽: 업데이트 전, 오른쪽 : 업데이트 후)

다른 것은 크게 느껴지지 않더라도 일단 잠금화면에서 플레이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미디어 출력이라고 하여 미디어 출력을 잠금을 풀지 않고도 조절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특히 미디어 출력은 헤드폰, 블루투스 스피커 등을 출력을 변동시킬 수가 있는데 굳이 잠금화면을 풀지 않고 곧바로 된다는 측면은 상당히 반갑죠.

- 램플러스(4기가)

제가 가장 기대를 했던 항목입니다. 바로 가상램이 추가가 되었다라는 것인데요.

램플러스-비교
램플러스 비교(왼쪽: 업데이트 전, 오른쪽 : 업데이트 후)

갤럭시s10은 램이 총 8기가 입니다. 물론 절대적으로 모자르다고 볼 수 없습니다. 갤럭시s21이 8기가로 나온것을 보면 사실 3년전 핸드폰임에도 불구하고 괜찮은, 준수한 성능이라고 볼 수가 있는데요. 그래도 램은 원래 다다익램이라고 하여 많은 것이 절대적으로 좋은데요.

가상램이라고 하여 램플러스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이것을 통해 4기가 램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게 사실 진짜 물리적인 램이 탑재가 된 것보다는 성능이 떨어질 수 있겠지만 테스트를 한 것을 보니 그래도 어느정도 성능향상에는 도움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반가운 부분 이었습니다.

2. 마무리

갤럭시s10의 경우에는 총 3번의 메이저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 측에서 정책이 변경되면서 2번 메이저 업데이트 에서 3번의 메이저 업데이트까지 지원을 해주고 된 것인데요.

갤럭시s10이 안드로이드9으로 시작이 된만큼 이번 안드로이드12가 마지막 메이저 업데이트로 이후에는 업데이트를 지원받을 수 없었습니다. 중고로 구입하여 1년이 넘는 시간동안 서브폰으로 충실히 사용했던 핸드폰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애착이 있던 폰인데요. 사실 지금까지도 서브폰 용도로는 굉장히 쓸만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만 아마 조만간 갤럭시s20이나 갤럭시s21로 기변을 하게 되지 않을까 싶기는 하네요.

 

갤럭시탭s7 안드로이드12, One UI 4.0 업데이트 후기(가상메모리 4gb)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