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갤럭시a30을 구입하면서 가장 큰 이유로 삼았던 것 중 하나가 바로 디스플레이가 LCD라는 착각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의 보급형 기기를 보고 있으면 당연하게도 LCD였는데 이번 갤럭시a30은 특이하게도 아몰레드였습니다.

아몰레드이기 때문에 확실히 화질은 좋고 검은 배경에서 나타나는 몰입감이 뛰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고질적인 문제점이 하나 있죠. 바로 번인 현상입니다. 디스플레이 일부 소자가 열화 되어 망가지는 현상을 번인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자주 쓰는 화면이 핸드폰 디스플레이에서 사라지지 않고 잔상처럼 남아있는 경우를 의미하죠. 그래서 삼성 핸드폰을 사용하면서는 자주 이 번인현상이 나타나는지 확인을 해줘야 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번인 확인하는 방법을 2가지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0*#을 활용한 방법

다른 소프트웨어나 서드파티 어플을 활용하지 않고 갤럭시 핸드폰 자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첫 번째 방법입니다.

먼저 삼성전화를 실행시켜줍니다. 꼭 삼성전화, 기본어플로 실행을 해주어야 하며 다른 T전화나 서드파티 전화 어플로는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0*#을 입력해 줍니다. 그럼 바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다른 버튼을 건들 필요가 없이 바로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 테스트 기능은 단순히 번인현상을 테스트하는 것을 넘어서 갤럭시 핸드폰을 테스트하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카메라, 센서, 터치, 스피커, 진동 등등 여러 가지 기능을 테스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번인현상을 테스트할 테니 위에 몇 가지만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레드, 그린, 블루 색상을 보면서 번인이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현재는 캡쳐화면이기 때문에 제대로 나오지는 않지만 유심히 빛에 비춰서 보시면 잔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번인현상의 경우 단순히 잔상뿐만 아니라 액정 자체가 누렇게 변하는 현상을 포함하고 있어 혹시 약간 누렇지는 않는지도 확인해보세요. 

4번이 리시버 기능인데 볼륨 버튼을 한번 눌러주시면 소리가 사라지고 하얀색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번인현상을 제일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색상이지요.

 

 

2. 어플을 활용한 번인 확인

갤럭시 자체 기능과는 다른 방법으로 서드파티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번인현상을 테스트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어플을 추천드리지는 않고 그냥 구글스토어에 번인 테스트라고 입력했을 때 가장 위에 있는 어플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다운로드를 완료하고 실행을 하니 이러한 홈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운로드한 서드파티 어플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갤럭시 자체 기능보다는 다양한 색상으로 테스트를 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갤럭시 자체 기능으로 할 때는 4가지 색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 서드파티 어플에서는 9가지 색상으로 번인현상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굉장히 다양한데요. 사실 이렇게 다양하게 테스트를 할 필요성이 있을까 싶기는 한데 제가 생각했을 때 가장 중요한 색상은 하얀색 정도가 아닐까 싶거든요. 어쨌든 많아서 나쁠 것은 없으니까요!

3. 마무리

갤럭시 번인 현상 확인 방법 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자체적인 기능으로도 확인할 수 있고 서드파티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부분을 추천드리지는 않으나 상황과 용도에 맞게 잘 이용하지면 될 듯 싶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