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10을 구입한지 1년 정도가 지났습니다. 작년 자급제로 구입을 하였다고 블로그에 글을 올린적이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자급제로 핸드폰을 사용하다보니 여러모로 좋은 점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일단 LTE를 사용하는데 제약이 없어서 좋았습니다. 요즘에는 5G로 구입한 다음에 LTE로 요금제를 잘못 바꾸게 되면 위약금을 무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아 사실 좀 꺼려지는게 있었거든요.

하여간 안드로이드11로 업데이트를 할 때도 공장초기화를 하지 않았는데 그렇다보니 핸드폰이 조금 느려진 것도 있는 것 같고 얼마전 해킹을 당한 것처럼 화면이 떠서 한번 공장초기화를 진행할 것을 생각하였습니다.

갤럭시노트10 공장초기화 방법 2가지

 

 

1. 갤럭시노트10 공장초기화 방법 첫번째

 

첫번째 방법은 설정을 통한 공장초기화입니다. 사실 이 방법이 제일 접근성도 좋고 쉬운 방법일텐데요. 특별한 설정이나 방법 없이 그냥 설정에서 전체 초기화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설정에서-디바이스-초기화하기
설정-일반

방법은 이렇습니다 설정-일반-초기화-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입니다. 설정에 들어가시면 중간 쯤 일반이라는 탭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일반 메뉴에서 초기화를 들어가주시면 되는데요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그럼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말고도 여러가지 초기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단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전체적인 초기화가 됩니다. 초기화를 하기 전에 백업을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만약 중고판매를 하신다면 구글과 삼성계정 로그아웃도 꼭 해주시구요. 삼성계정 같은 경우에는 로그아웃을 하지 않아도 영향이 없는 것 같은데 구글 계정은 로그아웃을 하지 않으면 구글락이 걸려서 번거로운 일이 생기니 만약 중고판매를 위해 공장초기화를 하신다면 계정에서 구글 아이디 로그아웃을 진행해주세요.

 

 

2. 갤럭시노트10 공장초기화 방법 두번째

연결

이번에는 물리버튼과 리커버리모드를 활용한 공장초기화 방법입니다. 일단은 컴퓨터와 갤럭시노트10을 연결을 해줍니다. 이번에 one UI 3.1, 안드로이드11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추가된 과정인데요.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리커버리모드로 접속을 하려고 했다가 안되었던 기억이 나네요.

볼륨 상 + 빅스비

연결을 하셨으면 이번에는 전원을 종료 후 볼륨 상(+) 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꾹하고 눌러줍니다. 리커버리모드가 나올 때까지 계속 눌러주시면 됩니다. 얼마간 누르고 계시면 갤럭시노트10 전원이 켜지면서 리커버리모드로 접속이 됩니다.

리커버리모드

접속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모습이 리커버리모드인데요. 여기서 보시면 가운데 쯤에 공장초기화 메뉴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메뉴 이름은 wipe data/factory reset 이네요. 여기를 볼륨 버튼으로 이동 후 전원버튼으로 확인을 눌러주세요.

초기화 진행

그럼 진짜로 공장초기화를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 재차 묻는 내용이 나옵니다. 확인을 눌러주시면 공장초기화가 진행이 됩니다.

완료

공장초기화는 일단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제 재부팅을 해주세요.

재부팅

얼마간 시간을 기다리시면 완료가 된 다음 초기설정이 나타납니다. 시간 자체는 10분 정도 걸리지 않았나 싶네요. 그렇게까지 오래걸리지는 않았던 듯 합니다만 이것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니 재부팅 이후 너무 오래걸린다고 하더라도 많이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저는 오래 걸릴 때는 30분이 넘게 걸린적도 있었던 듯 합니다.

 

3. 마무리

 

이렇게 재부팅이 되어서 초기설정 화면이 나왔다면 이제는 초기설정과 백업 과정이 남아있는데요. 그 과정은 제가 위의 예전에 글을 작성했던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