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저번에 아이폰8 노혼배터리 교체에 대해 이야기 한적이 있었습니다. 

아이폰8 분해 및 노혼배터리 교체기(1)

저는 현재 아이폰1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 사용하던 핸드폰은 바로 아이폰8 인데요. 서브폰으로 잘 사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아이폰11은 새폰이기도 하고 오래 사용해야 한다는

aorflsdl0417.tistory.com

결국은 배터리 교체를 하다가 실패했다는 내용이었는데요. 너무 급하게 교체를 진행하다가 배터리 양면테이프는 끊어먹었고 제대로 붙이지 못해 배터리는 딱 맞지 않았습니다.

거기다 가장 중요했던 방수테이프는 잘 못 붙여버려서 결국은 제대로 붙이지도 못하고 닫았는데요. 거기다가 전면카메라 쪽 케이블을 끊어버려서 지금은 전면카메라는 사용도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던 중 전면카메라 케이블은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방수테이프와 배터리 부착을 다시금 하려고 주문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제품이 도착하여 마음을 가다듬고 작업을 시작하였는데요. 이번에는 그 이야기에 대해 진행하고자 합니다.

 

1. 노혼배터리 재부착 하기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하지만 속은 이미 많이 상한 아이폰8입니다. 이 상태로는 중고로 팔기도 어렵겠더라구요.

 

 

액정 분해하는 방법은 저번 교체기를 통해 봐주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이미 전면카메라 쪽 케이블이 끊어져버렸습니다. 저번에도 이야기 했지만 이것을 통해 자동밝기, 상단 스피커, 전면카메라는 사용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메인폰으로는 저 케이블을 교체하기 전까지는 사용을 못한다는 뜻이지요. 서브폰이니 뚜껑을 열었습니다만……그래도 뭔가 마음이 찢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네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아이폰을 분해하고 배터리를 교체하는 일은 어렵지는 않지만 침착함과 시간을 요하는 일입니다. 특히 처음하는 분들에게는 더더욱 그렇구요. 그렇기에 꼭 참고하시고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이 부분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미 나사가 2개가 없는 상황이었는데요. 처음 뚜껑을 열었을 때부터 이렇게 되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산 중고폰은 액정을 교환한 중고폰으로 판단이 되었는데 아마도 개인이 교체한게 아닌가 싶네요. 아무래 액정을 사설업체에서 교환을 했다고 하더라도 설마 저렇게 나사를 빠뜨릴 일은 없거든요.

하여간 저 부분은 Y모양의 나사였습니다. 잘 보이지는 않았는데 유튜브에서 나온 모양이랑 달라서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나사가 파손되지 않게 조심스럽게 돌려주세요

 

 

제거를 해주셨으면 이제 이렇게 배터리와 연결되어있는 잭 부분을 제거해주세요. 안 그러면 쇼트가 나서 메인보드 자체가 날라갈 수 있기 때문에 꼭 명심해주시구요.

저번 교체기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액정의 잭들도 모두 제거 후 액정 분리 역시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안 그러면 저처럼 액정 케이블이 끊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배터리의 양면테이프 부분을 제거해주세요. 여기서 한가지 명심할 부분은 아이폰8 뒷면을 드라이기로 꽤나 뜨겁게 달궈주셔야 합니다.

손으로 잡기 약간 뜨겁다라고 생각될 정도로 달궈주신 후 이렇게 돌돌 말아서 살살 빼주시기 바랍니다. 잘못 빼시다가 양면테이프가 끊어지게 되면 작업에 난항이 발생하기 때문에 꼭 명심하여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거를 해주셨으면 이제 다시 배터리를 부착할텐데요. 제가 저번에 여기서 실수 했던 부분은 양면테이프를 반대로 붙여서 제대로 부착을 못했던 부분인데요.

 

 

양면테이프 상단에 검은 부분이 이렇게 배터리를 감쌀 수 있도록 붙여주셔야 합니다. 반대 방향으로 하면 부착은 되지만 추후 제거할 때 난항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 방향으로 잘 참고하여 부착해주세요.

 

 

밑 부분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아이폰8 노혼배터리 양면테이프의 경우 상하로 2개, 총 4개의 양면테이프를 부착하게 되어 있는데요. 다른 배터리의 양면테이프 역시도 이러한 방향으로 부착을 해주시면 됩니다.

 

 

부착이 완료 되었습니다.

 

 

부착이 완료되었으면 액정케이블들을 다시 한번 부착하시고 배터리 연결이 잘 되어있는지 전원을 켜봅니다. 다행이게도 잘 켜지네요. 그리고 아이폰8을 다시 종료 후 배터리 케이블을 제거, 액정 케이블 제거를 다시 한번 해줍니다.

 

 

이유는 이렇게 방수테이프를 부착하기 위해서인데요. 저는 이 방향을 몰라서 잘못 붙였다가 결국은 방수테이프를 붙이지 못하고 결합을 하였었는데요.

방향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배터리의 방수테이프는 잘 모르겠지만 아이폰8 노혼배터리의 방수테이프는 이러합니다.

방수테이프를 부착하셨으면 손톱으로 살살 눌러가면서 부착을 해줍니다. 그리고 파란면을 떼주시고 액정케이블과 배터리케이블을 다시 한번 결합을 해주도록 합니다.

 

 

결합이 모두 완료되었고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네요. 하지만

 

 

왼쪽 액정 모서리가 뜨는 부분은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걸 위해서 작업한건데 이렇게 되니 괜히 작업했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방수테이프가 문제인건지 아니면 그냥 이 부분의 결합력이 약해진 것인지 알지 못하겠습니다.

 

2. 마무리

결국은 액정부분에 양면테이프 부분을 더 보강을 해주던가 하는 작업을 추가적으로 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차피 전면카메라 케이블을 추가로 구입하여 다시 작업을 언젠가 해야되지 않을까 싶어서 말이죠.

추후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