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저번에 윈도우를 포맷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었는데요.

[IT이야기/윈도우] - 윈도우10(windows10) 포맷 후 재설치 방법 -부팅순서 변경부터 초기설정까지-

Usb 시동디스크를 활용하여 진행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지 않고도 윈도우를 초기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다만 이 방법은 usb를 활용하여 진행하는 것보다는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usb 설치디스크를 따로 만들 필요성이 없기 때문에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죠.

만약 현재 usb가 없이 초기화를 진행해야하거나 usb 설치디스크를 만드는 방법 같은 복잡한거는 싫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방법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1. 초기화 설정

 

 

일단 윈도우10 설정에 들어가줍니다. 그 후 맨 밑에 있는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하여 줍니다.

 

 

업데이트 및 보안 설정에 들어가시면 ‘복구’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이 부분을 클릭하여줍니다. 그렇게 되면 이렇게 이 pc 초기화라는 항목이 나타나있습니다.

 

 

그러면 이런식으로 내 파일을 유지하고 초기화를 할 것인지 아니면 아예 완전 초기화를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저는 모든 항목 제거라는 완전 초기화를 선택하였습니다.

 

 

추가설정이라는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저는 특별하게 건들지 않고 진행을 했습니다만 만약 이보다 더 완벽한 초기화를 원하신다면 설정을 변경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런식으로 데이터 지우기를 선택한다면 보다 완벽한 삭제가 가능합니다. 물론 시간이 어마어마하게 걸릴 수 있다는 점은 염두해주셔야합니다. 저는 이번에 이 방법을 선택하지 않았지만 예전 pc를 초기화 할때 데이터 지우기를 설정하여 진행하였더니 밤새 작업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시간은 달라질 수 있지만 이러한 시간을 염두하셔서 작업을 하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네 이제 초기화할 준비는 완료가 되었습니다. 다시 설치를 눌러주시면 초기화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제부터는 기다림의 연속이기 때문에 느긋한 마음으로 다른 일을 하시거나 하면서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작업이 마무리가 되면 재부팅을 진행하니 그때까지는 특별하게 할일은 없습니다.

 

 

재부팅 후에도 이와 같이 초기화 작업이 계속해서 진행이 됩니다. 역시 기다려야합니다. 저는 약 1시간-1시간30분정도 기다렸던 것 같습니다. 만약 데이터 지우기를 선택하시면 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컴퓨터 사양이나 상황에 따라 시간은 단축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작업하는 환경은 매우 오래된 노트북이니 이 부분도 참고해주세요

 

 

한참을 기다리시다 보면 이와 같이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역시 이때도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이 작업이 마무리가 되면 드디어 초기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2. 초기설정

 

 

드디어 초기설정입니다. 지역을 선택해주시구요.

 

 

키보드 설정을 해주시구요.

 

 

마이크로소프트 로그인을 해주시구요. 저는 인터넷이 이미 연결되어 있어서 그런지 오프라인 접속이 되지 않더라구요. 만약 오프라인으로 계정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일단 인터넷 접속을 하지 않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핀번호 만드시구요. 그 후에 몇가지 설정을 더 해주시면 초기화는 마무리가 됩니다. 

 

 

그러면 이제 검은 화면과 동시에 안녕하세요 라는 문구가 나타나는데요. 

 

 

이후 잠시 기다려주시면 윈도우 바탕화면과 함께 초기화는 마무리가 되게 됩니다.

3. 마무리

이렇게 윈도우10 초기화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확실히 이 방법은 윈도우10 설치용 usb를 제작해야 한다거나 부팅 순서를 바꿔야 한다거나 하는 번거로운 요소가 없기 때문에 훨씬 간편합니다.

윈도우10 자체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조사 마다 다른 리커버리 기능에 적응할 필요 없이 어느 노트북, 컴퓨터나 동일하게 사용가능하다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한번만 사용을 할 줄 안다면 어느 윈도우 기기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쉽게 초기화가 가능한 것이지요

하지만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시간이 가장 컸습니다. 당장 포맷을 해서 사용을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이 기능을 활용하기에는 너무 시간적으로 오래걸렸습니다. 윈도우10 usb만 있다면 시간적으로 훨씬 단축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의 단점으로는 만약 윈도우10이 이미 날라가버린 상황이라면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는 부분입니다. 윈도우10 설정에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윈도우10 초기화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추천드리지만 윈도우10 설치용 usb를 하나 제작하여 혹시 모를 상황에서 활용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