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이번에 맥북에서 빅서를 정식으로 공개를 하였는데요. 저는 이러한 판올림을 해야 하는 업데이트를 할 때 클린설치를 선호하는 편이기는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일단 기존에 OS를 계속 사용을 하면서 여러가지 버그나 오류가 쌓일 수 있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카탈리나를 사용하면서 잠자기 버그 때문에 정말 골치가 아팠는데요. 맥북을 사용하면서 깊은 잠자기를 사용한다는 것은 굉장히 편리하고 괜찮은 기능인데 구입하고 1년 동안 제대로 잠자기 기능을 활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꼭 다음버전이 나오면 클린설치로 깔끔하게 설치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대로 느껴봐야지! 라는 생각을 하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북 빅서 클린설치 하는 방법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설치 USB?

맥북에 빅서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한 설치하는 방법이 있구요. 클린설치를 하는 방법으로는 인터넷 복구, 설치USB를 통한 복구 입니다. 업데이트를 통한 방법이나 인터넷 복구를 하는 방법은 굳이 설치USB가 없어도 인터넷만 연결이 되어있다면 설치가 가능한 방법인데요.

단점이 있다면 애플서버나 인터넷 상황에 따라 속도가 너무 오래걸린다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설치USB를 통한 클린설치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단계인 설치 USB 제작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맥북 빅서 다운로드

일단 맥북 빅서를 다운로드를 받아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앱스토어로 접속을 해주세요. 

앱스토어에서 빅서를 검색하면 이렇게 나오게 됩니다. 받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창으로 넘어가게 되면서 다운로드를 받을 것인지에 대해 물어봅니다. 다운로드를 눌러주세요.

그럼 일정시간 이후에 다운로드가 완료되게 됩니다. 여기서 이 다운로드는 시간이 굉장히 오래걸릴수도 있고 생각보다 적게 걸릴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아무래도 애플서버에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몰리게 되면 시간이 굉장히 오래걸리게 되죠.

다운로드가 완료되게 되면 이러한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계속을 눌러서 클린설치가 아닌 업데이트 형식으로 설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클린설치를 위해서는 곧바로 진행하지 말고 일단 종료를 해주세요.

 

 

3. USB 포맷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이제 설치USB를 제작해야 하는데요. USB는 일단 넉넉하게 16GB이상의 용량을 준비해주시구요. 준비를 하셨으면 맥북에 연결 후 포맷을 먼저 진행을 해야 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라는 기능을 통해 USB 포맷이 가능합니다. 

디스크유틸리티에서 USB를 선택 후 오른쪽 위에 있는 메뉴에서 지우기를 눌러서 포맷을 진행하면 됩니다.

형식은 크게 만질 필요 없이 명칭만 영어로 변경을 해주세요. 원하는 명칭으로 변경을 해주시구요. 저는 install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지우기를 눌러주세요.

 

4. 맥북 빅서 설치USB 제작(터미널 통해)

포맷까지 완료되었으면 이제 준비는 다 끝났습니다. 이제는 터미널을 통해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치USB를 만들려고 하는데요. 

터미널이라는 기능을 통하려고 합니다. 런치패드-기타 메뉴를 통해서 이렇게 여러가지 유틸리티 기능이 있는데요. 터미널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러한 내용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sudo /Applications/Install\ macOS\ Big\ Sur.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포맷 시 정한 USB 명칭

 

이 부분을 입력을 해주세요. 맨 마직에는 USB 포맷을 하면서 정했던 명칭을 입력해줘야 하는데요. 저는 아까 install이라는 명칭을 입력했었습니다.

이렇게 입력을 하셨으면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패스워드를 아무리 입력해도 위에 어떠한 내용도 보이지 않을 겁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고 있으나 터미널 창에서만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당황에서 몇번 시도 했던 패스워드의 흔적이 보이네요. 패스워드 입력을 했으면 Y를 눌러 계속 진행할거냐고 물어봅니다. Y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이제 디스크를 먼저 지우기 시작합니다. 

확인을 눌러주시구요.

잠시 기다리시면 디스크 지우기가 끝나고 이제는 점점 카피를 진행하게 됩니다. 저는 여기서 시간이 굉장히 오래걸리더라구요. 아무래도 허브를 통해 USB를 연결했는데 연결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보시면 맥북 빅서가 USB에 카피가 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정말 오랜 기간이 걸렸던 설치 USB 만들기의 끝이 보이고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이러한 화면이 나타나면 이제 완성이 된 것입니다. 이제 재시동을 하면서 클린설치 과정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5. 마무리

이렇게 맥북 빅서 클린설치를 위한 설치USB 제작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시간이 오개걸릴 뿐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처음에 터미널을 통해 제작한다고 했을 때 어렵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명령어를 입력하고 나서는 크게 어렵지 않더라구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맥북 빅서 클린설치를 진행하시면 다음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맥북 빅서 클린설치 2가지 방법-인터넷복구, 설치USB-

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맥북 빅서가 정식으로 공개가 된 후에 클린설치를 진행하려고 하는데요. 그냥 일반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서도 충분히 빅서를 설치를 할 수가 있지만 그래도 이러한 대

aorflsdl0417.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