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예전에 아이폰8 노혼배터리 교체기에 대해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

 

아이폰8 분해 및 노혼배터리 교체기(1)

저는 현재 아이폰1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 사용하던 핸드폰은 바로 아이폰8 인데요. 서브폰으로 잘 사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아이폰11은 새폰이기도 하고 오래 사용해야 한다는

aorflsdl0417.tistory.com

그때 분해하고 부주의하게 다루다가 전면카메라, 조도센서를 연결해주는 케이블을 끊어버렸는데요. 그 덕분에 전면카메라가 작동을 하지 않는 것은 물론 상단 스피커가 작동하지 않아 통화를 스피커폰으로 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조도센서가 고장나서 자동밝기가 안되는 것은 당연했구요.

그래도 그냥 어떻게 사용은 하고 있었는데 한번은 기회를 봐서 꼭 고치고 싶었습니다. 사용은 가능하지만 불편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으니까요. 어차피 셀프카메라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니 의미가 없었다고 생각했었지만 자동밝기가 안되는 거랑 상단 스피커가 안되서 소리가 작아지는 것은 참 불편하더라구요. 전면카메라 케이블은 그냥 인터넷에서 가품으로 구입을 하였습니다. 

 

 

1. 아이폰8 액정 분리하기

일단 전원을 꺼줘야 합니다. 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 작업을 하게 되면 절대로 안되니 그 부분은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원을 액정을 들어내기 전에 밑에 나사를 풀어주셔야 하는데요. 여기는 별 모양 나사입니다.

이렇게 나사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너무 쎄게 돌리는 것보다는 살짝 돌려야 잘 빠지더라구요. 일반 나사처럼 힘을 빡 주면서 돌리면 잘 안빠지는 듯 했습니다.

나사를 풀어주셨으면 이제 액정을 들어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이폰8이 이미 한쪽 액정이 들어난 상태이기 때문에 크게 힘 들이지 않고 들어낼 수 있었는데요. 만약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드라이기로 충분히 데워 방수테이프를 살짝 녹여주신 다음에 도구를 사용해 천천히 들어올려주셔야 합니다.

액정을 열어보면 이렇게 되어 잇습니다. 여기서 가장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오른쪽에 있는 액정케이블인데요. 액정을 열다가 너무 힘을 주거나 날카로운 것으로 잘못 긁게 되면 끊어지거나 상할 수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렇게 전면케이블이 끊어져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아예 교체할 생각인데요. 

전면케이블을 교체하기 전에 액정케이블을 분리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교체 전 준비작업은 모두 마무리가 되게 됩니다.

 

 

2. 전면카메라, 조도센서 케이블 교체하기

이제 교체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케이블만 교체하면 되겠지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시작을 하였습니다. 먼저 케이블을 보호하고 있는 부분부터 제거를 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모양이 좀 다릅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모양이 다르기보다는 단순 교체가 아닌 뭔가의 작업이 더 필요한 듯 보입니다. 

계속해서 작업을 하였습니다. 작업을 하다보니 모양이 다르다기보다는 제가 생각한 작업보다는 복잡하다라는 것이 더 정확하고 판단했습니다. 그냥 교체만 하는게 아니라 위치를 잘 찾아서 제대로 교체를 해야 하겠더라구요.

이렇게 케이블 모양이 좀 복잡하게 접혀있더라구요. 

좀 확대를 해서보니 이렇게 접혀있네요.

케이블의 전체 모양입니다. 이번에 새로 구입한 케이블인데요. 원래 붙어있는 케이블과 비교하면 꽤나 복잡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꽤나 난관에 봉착했던 상황인데요. 위와 사진과 잘 맞춰서 케이블을 잘 접고 각 구멍 위치에 맞춰 넣어주시면 됩니다. 

뭔가 중간과정이 생략된 것처럼 보이는데 굉장히 집중을 많이 하다보니까 사진을 못 찍었습니다.

작업이 끝난 후 전에 붙어 있던 케이블입니다. 접혀 있는 모양을 보시면 상당히 난해하다라는 것을 아실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양을 참고해서 차근차근 잘 접어서 작업해주시면 충분히 마무리하실 수 있습니다. 

본체에 연결하는 작업까지 마무리를 해주시면 교체 작업은 끝나게 되는데요. 방수테이프를 붙이고 액정을 닫기 전 최종적으로 액정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액정은 잘 켜지고 있습니다. 일단 첫번째 단계는 통과를 했구요.

와우! 이제 드디어 전면카메라로 제대로 작동을 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흥분이 되네요. 서브폰이라서 그냥 포기하고 사용은 하고 있었습니다만 잘 작동하니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서브폰으로 얼마간은 더 사용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3. 마무리

아이폰8의 액정을 몇번이나 들어내면서 작업을 해보고 있는데요. 처음에 전면카메라 케이블을 끊어버린 다음에 굉장히 당황했었고 두번째 작업을 할 때 마무리 하면서 액정이 켜지지 않아 또 한번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3번째 작업은 솔직히 하지 말까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불편하기는 하지만 사용은 할만했고 어차피 서브폰이기 때문에 많인 기대를 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이왕 사용하는거 제대로 사용을 해보고 싶었고 크게 어려워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어려워서 예상보다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었지만 교체 후 얼마간 사용하는 만족도는 매우 높네요. 통화나 전면카메라가 사용가능함은 물론이고 영상을 볼 때 상단스피커가 작동을 하니 좀 더 몰입이 잘됩니다. 그리고 조도센서는 솔직히 정품케이블이 아니라 작동을 안할지도 모르겠다 라고 생각했는데 꽤 자동밝기가 잘 작동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교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 참고해서 해보시면 좋을 합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