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 입니다

작년 12월에 애플스토어에서 이상한 메일이 온 적이 있습니다. 제가 앱스토어에서 앱을 결제했다는 내용의 메일이었는데요. 마침 메일을 확인하고 있던 순간이라서 의아했습니다. 그 당시 아무것도 결제 한게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기결제 관련 내용인가? 싶었는데 31일자로 진행되는 정기결제 역시도 없었기 때문에 더더욱 이상하다고 생각을 했죠.

 

1. 애플스토어 스팸메일

2019년 12월 31일 애플스토어에서 메일이 하나 왔습니다.제가 앱스토어에서 앱을 결제했다는 내용의 메일인데요

이렇게 메일이 하나 날라왔습니다. 이 내용을 보고 애플스토어라고 적혀 있어서 무심코 파일을 누르려다가 ‘이상하다 방금 내가 뭐 산적이 없는데....? ‘ 라는 생각이 들었죠. 만약 이 생각이 들지 않았다면 저는 눌렀을 겁니다. 애플스토어라고 적혀있으니까요. 또 뭔가 정기결제인가 보다하고 말이죠.

거기다가 그 당시는 말일이었기 때문에 체크카드에는 돈이 전혀 없었습니다. 저는 정기결제일에 맞춰서 돈을 넣어놓고든요. 그렇기 때문에 왠만한 앱은 결제가 안될텐데 저렇게 결제가 되었다니?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평소 애플이라는 이름으로 스팸메일이나 스미싱이 날라오기에 보낸 메일주소를 눌러보았습니다

메일주소가 매우 이상했습니다. 보통 애플은 apple.com으로 끝나거나 하는데요. 애플에서 문의를 했을때 apple.com 끝나지 않는 메일주소로 답변이 오기도 하지만 저렇게 길고 이상한 메일주소는 없습니다. 

(no-reply.primarysystemmail.purchase-order-0ng2wjwtnl@xn---apple-o0c6265c2ba.email)

이러한 메일주소로 왔습니다. 

보통은 이렇게 apple.com으로 끝나는데 말이죠. 제가 경험한 스팸메일 같은 경우는 눌러보았을 때 '이거 대놓고 너무 이상하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스팸임을 확신했습니다. 하지만 혹 비슷한 이름으로 낚으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저렇게 눌러보지 않으면 애플스토어라 적혀있기 때문에 본인이 구입하지 않은 내용이라면 꼭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애플 뿐만 아니라 다른 결제내용에도 포함되고, 메일을 열어볼 때는 재차 확인하고 열어야 됩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까지 애플을 이용한 내용을 보니까 어플을 구입한 경우는 애플스토어가 아닌 애플 오는 것 같더라구요! fm 2019를 구입했을때는 애플이라는 이름으로 메일이 왔습니다. 물론 꼭 이런 경우만 있다고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 맹신을 해서는 안되겠죠. 또한 결제 영수증이 날라온다고 하였을 때 첨부파일로 오지 않았고 저렇게 메일 내용에 표시가 되었습니다. 이 부분도 다른 부분이겠네요.

 

애플스토어에서 메일이 오는 경우는 실제로 애플스토어에서 구입한 경우에 메일이 오는 듯 합니다. 제가 애플케어플러스를 구입할 때 날라온 메일입니다. 맥북에어를 구입하면서 애플케어플러스를 바로 구매했는데 이 경우는 애플이 아닌 애플스토어라는 이름으로 메일이 왔습니다. 또한 보시는 것과 같이 첨부파일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꼭 첨부파일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애플케어플러스를 구입하면서 약관 같은 설명서는 첨부파일로 오기는 했습니다.

 

2. 마무리

이러한 내용을 참고해서 혹시라도 의심이 가는 내용으로 메일이 오면 꼭 확인을 하고 다운로드 받거나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해킹이 당했다며 비밀번호를 바꾸라는 스미싱 메일이 왔었는데 아무생각 없이 안내하는 주소로 들어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들어갔었습니다. 근데 생각해보니까 비밀번호를 그 전에 바꿨었는데 바꾸기 전 비밀번호를 입력했는데 접속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그게 스미싱이라는 것을 알고 2차인증을 바로 해놨죠 여러분들도 의심가는 내용으로 메일이 온다면 접속이나 다운 받지 마시고 꼭 여러루트로 확인해보세요!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