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맥북에어를 구입하고 나서 카탈리나로 업데이트 후 지금까지 저를 계속 괴롭혔던 주제가 바로 깊은 잠자기에서 깨어날 때 계속 오류가 발생한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렇게 일반적인 잠자기 모드에서는 깨우기가 쉽게 되었지만 깊은 잠자기로 들어가게 되면 깨어나질 않고 꼭 강제종료 후 재부팅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오류창이 나타났죠. 이 문제는 검색을 해봐도 쉽게 나타나는 내용의 이슈가 아닌 것 같아서 그냥 포기하고 일반 윈도우 컴퓨터처럼 시스템 종료 후 부팅을 하는 형식으로 지금까지 사용을 해왔었습니다.

그러던 중 이번에 인터넷에서 잠자기 이슈 관련 내용으로 검색을 해보니 이 부분에 대한 해결방법이 포스팅이 된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참고한 포스팅은 텐츠님의 네이버 블로그 ‘아이맥, 맥북 잠자기 상태에서 깨어나지 않을 때 해결방법’입니다. 기종과 상황이 다르기는 했지만 이러한 내용에 대해 참고할만한 글이 많이 없었기에 시도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1. 디스크 유틸리티 검사/복구

일단 디스크 유틸리티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디스크를 선택해줍니다.

위에 보시면 검사/복구 탭이 있는데요 이 부분을 눌러서 실행을 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디스크에 대해 검사 및 복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해결이 되었다고 하는 분이 있는 듯 한데 저는 일단 모든 내용을 테스트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하나만 맞게 걸리면 해결이 될테니까요. 그리고 이 내용으로 잠자기 버그를 해결했다고 하는 분들이 꽤 있어서 블로그에 있는 내용 처음부터 끝까지 시도를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2. Extensions 삭제

아마 많은 분들이 이 Extensions 라는 폴더를 삭제하며 몇가지 설정을 추가함으로써 해결이 되었다는 반응을 나타내었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에 대해 공유를 하고자 하는데요.

먼저는 시스템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줍니다.

그리고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부분을 눌러줍니다.

일반 탭에서 ‘잠자기 또는 화면 보호기 시작’ 부분을 즉시로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똑같은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에너지 절약 탭으로 접속하여 위와 같이 설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같은 경우는 크게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저 경우는 그냥 제가 외부에서 맥북을 사용하는 일이 잦아 설정한 설정이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파인더/Machintosh HD/라이브러리/Extensions 폴더를 백업해놓으신 다음에 삭제를 해줍니다.

그리고 바탕화면이나 외장디스크에 백업 후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Extensions 폴더는 맥북에 외부기기가 접속될 때 생기는 폴더로 굳이 없어도 되는 폴더라고 하는데요. 일단 백업을 해놓기는 추후에 다시 외부기기 연결을 하면 자연스럽게 생성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재시동을 해주도록 합니다. 

 

3. 마무리

일단 저는 이렇게 설정을 한 다음 약 이주 정도 사용을 해보았는데요. 깨우기가 잘 되는 경우도 있었고 오류가 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이 완벽한 방법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커뮤니티에서 검색을 해보면 외장모니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어서 이러한 방식의 해결방법이 나타난 듯 싶은데요. 애플에서 해결을 해주기 전까지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보아야 하니 한번 시도를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빠르게 애플에서 카탈리나 관련 버그를 고쳐주었으면 좋겠네요 ㅜ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