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이라고 아시나요? 아이디어는 있지만 자금이 부족하여 본인의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없을 때 공개적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선보이고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투자를 받은 방식을 말하는데요. 가장 유명한 크라우드 펀딩은 킥스타터가 있죠

저는 이번에 와디즈 라는 기업, 매체를 통하여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을 해보았는데요. 이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 가입하기

먼저 와디즈 어플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실행을 하면 이렇게 홈화면이 나타나는데요. My 탭에 들어가 로그인을 먼저 진행을 해줍니다.

만약 아직 와디즈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와 같이 구글,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으로 연동하여 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와디즈만의 아이디로 가입을 하셔도 되고 아니면 다른 사이트 아이디로 하여 연동하셔도 됩니다. 저는 구글 아이디로 가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2. 펀딩하기

이제 펀딩할 물품을 골라야 하는데요. 홈화면으로 돌아가면 이렇게 펀딩 추천목록이 나타납니다. 물론 필요없는 물품을 고를 필요는 없습니다. 원하시는 물품을 펀딩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클릭하여 들어가면 제품의 사용설명서가 나타나고 펀딩을 진행할 수 있게됩니다. 원하시는 제품을 고르고 마음에 들었다면 펀딩하기를 눌러주세요

와디즈 펀딩은 결제하는 형식이 아니라 펀딩하는 형식 입니다. 즉 이미 제작되어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저와 여러분들의 투자로 물품이 제작되는 형식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잘 고려하셔야 할 듯 합니다. 만약 너무 마음에 드는 물품이지만 펀딩이 완료되지 않으면 물품제작이 진행이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제품의 경우 이미 500%로 가까운 펀딩을 모았기 때문에 제작은 될 것이라 판단하고 펀딩하기로 합니다.

 

와디즈 펀딩을 하다보면 이렇게 슈퍼 얼리버드, 얼리버드 형식의 제품을 펀딩할 수가 있는데요. 투자 형식이다보니 이렇게 빨리 펀딩을 하면 가격을 조금 할인을 해줍니다. 위험요소가 있는 제품을 믿고 투자를 하니 그런걸까요? 이 제품은 이미 슈퍼얼리버드의 경우 매진이 되었기 때문에 얼리버드로 펀딩하였습니다.

 

 

Previous image

Next image

 

이렇게 펀딩을 하다보면 결제예약 창이 나타납니다. 즉 곧바로 결제 되는 것이 아니라 펀딩하는 기간이 마무리가 되면 그때 결제가 됩니다. 만약 펀딩이 목표를 채우지 못했다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겠죠? 후원금도 추가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마음에 쏙 드는 제품이라면 후원금을 할 수도 있겠네요. 앞으로도 좋은 아이디어로 괜찮은 제품을 만들어 달라고 말이죠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간편결제나 직접 입력 아무거나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앞으로 자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 간편결제를 등록하였습니다.

간편결제를 등록하시면 이제 결제 예약이 마무리가 되게 됩니다.

넵 이제 펀딩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제는 결제일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그전에는 얼마든지 취소시킬 수 있습니다.

펀딩이 마무리 되면 이렇게 카카오톡으로 그 내용이 발송이 되어 옵니다. 만약 펀딩이 100%를 달성하지 못하면 결제가 되지 못하겠네요. 하지만 이 제품은 이미 100%를 넘어섰으니 결제가 될겁니다.

3. 마무리

저는 이 제품 전에 이미 하나의 물품을 펀딩하고 결제까지 마무리 하였는데요. 바로 태블릿, 노트북 거치대 입니다. 보자마자 너무 마음에 들어서 바로 처음으로 펀딩을 해보았습니다. 아직까지 배송이 오지는 않았지만 현재 너무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나중에 써보고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와디즈 펀딩 뿐만 아니라 크라우드 펀딩은 여러가지 말이 많은 상황입니다. 광고를 보고 펀딩을 진행하여 물품을 받아보았지만 생각했던 제품과는 완전히 다른 방향성을 지니고 있다던가. 아니면 결제까지 완료가 되었지만 몇달이 넘도록 물품을 받지 못하던가 또는 중국에서 이미 싸게 팔고 있는 제품을 아이디어 제품이라고 속이고 펀딩을 하는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렇게 좋은 아이디어에 참신한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다면 한번 펀딩을 해볼만하지 않을까 싶네요. 

여러가지 문제점과 위험성을 염두해두시고 안전한 펀딩을 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