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업무 뿐만 아니라 윈도우10을 사용하다보면 캡처를 해야되는 일이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사실 단축키를 알지 못하면 굉장히 번거로운 일이 많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도 단축키를 모를 때 윈도우에서 캡처를 하게 되면 굉장히 번거로웠는데요. 그래서 캡처를 하기보다는 그냥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기도 하곤 했지요.
보통하는 방법이 프린트 스크린 버튼을 눌러서 그림판으로 복사한다음에 편집하거나 하는 형식으로 캡처를 하는데요. 여기서 나타는 것처럼 벌써 1. 프린트스크린 버튼 2. 그림판 실행 3. 스크린샷 복사 4. 원하는 부위 자르기 등 벌써 4단계를 거치게 되야 합니다. 하지만 단축키를 알게되면 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캡처 및 스크린샷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만으로도 굉장히 번거로운 일이 줄어들게 되죠. 작업의 속도 역시도 굉장히 빨라질 수 있게 되었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간편하고 빠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윈도우10 간단 캡처방법과 단축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캡쳐도구
윈도우10에서 캡쳐를 할 때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캡쳐도구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캡쳐도구를 실행한다음에 이렇게 작업표시줄에 고정을 시켜주시면

다음부터는 특별하게 캡쳐도구 프로그램을 찾지않아도 금방 실행을 시켜서 캡쳐를 할 수 있죠
 
2. 단축키 활용
하지만 이렇게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지 않아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단축키인데요.
윈도우10에서 캡쳐를 하는 단축키는 이렇습니다.

윈도우키와 함께
시프트키를 눌러주시고
S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즉 윈도우키+시프트키+S가 윈도우10 캡쳐 단축키가 됩니다. 제가 윈도우8에서 해봤는데 윈도우8에서는 실행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요런식으로 활성화가 되지요.
3. 프린트 스크린샷
이번에는 프린트 스크린(print Screen)을 활용한 캡쳐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10에서만 가능합니다. 바로 프린트 스크린 버튼을 단축키의 캡쳐도구를 불러오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인데요.
먼저 윈도우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들어가줍니다.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메뉴 중 ‘접근성’이라는 메뉴가 나타는데요. 이 부분을 눌러줍니다.
접근성 메뉴 중에서 밑으로 내려가시면 키보드 라는 탭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키보드에 관련된 설정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 중에 print Screen 바로가기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그 설명을 살펴보면 PrtScn 단추를 사용하여 화면 캡쳐 열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활성화하도록 합니다.
 

그럼 이제 단축키나 캡쳐도구를 실행할 필요없이 프린트 스크린 버튼을 눌러 캡쳐를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이 방법은 윈도우10에서 가능하였습니다. 윈도우8에서 해보려고 했는데 윈도우 자체적인 방법으로 안되더라구요.
다양한 캡쳐방법을 활용하여 캡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도 이러한 간편한 방식이 생겨서 참 편하더라구요. 원래는 캡쳐도구를 실행시켜서 캡쳐를 했었는데 정말로 편리하였습니다.
저는 노트북이라 펑션키를 활용해서 프린트 스크린 버튼을 눌렀지만 일반적인 키보드에서는 프린트 스크린 버튼이 자체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버튼 하나만 눌러주면 편리하게 캡쳐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4. 마무리
이렇게 편리하게 윈도우10에서 캡쳐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