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맥초it입니다.

저는 예전부터 국민은행을 사용했었는데요. 그러다 요즘에 불편함을 좀 느끼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보안카드 때문이지요. 보안카드를 매번 들고 다니기 불편하고 잃어버릴까 봐 집에 보관하였더니 정작 진짜 필요할 때는 작업을 못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러다가 국민은행에서 모바일OTP 기능을 하는 모바일인증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기능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1. 국민은행 모바일인증서 설정

 

 

먼저는 국민은행 어플로 접속을 하도록 합니다. 그 후 오른쪽 위에 있는 작대기 3개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왼쪽 5번째 메뉴에 있는 인증센터를 눌러주도록 합니다.

 

 

첫 번째 메뉴인 KB모바일인증서를 눌러줍니다.

 

 

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눌러줍니다. 

 

 

지문과 페이스아이디(아이폰),패턴으로 로그인이 가능하고 보안카드/OTP 없이도 간편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은행거래가 가능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미리 인증된 핸드폰이 필요한데요. 밑에서 모바일 인증서를 발급하면서 핸드폰을 인정하기 때문에 그 외의 핸드폰에서는 적용이 안 되는 부분입니다.

 

 

먼저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해주도록 합니다. 개인정보 부분을 입력 후 핸드폰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기본정보 부분을 입력해주세요. 아마 국민은행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채워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시라도 틀리거나 달라진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본인 확인 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 저는 신분증 촬영을 선택하기로 하였습니다. 다른 확인 방법은 보안카드나 OTP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말입니다. 보안카드랑 OTP가 없어서 모바일인증서를 만드는데 당연히 신분증 촬영을 선택하게 되더라고요.

 

 

신분증을 촬영해 주시면 개인정보가 나타는데요. 맞는지 확인 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신분증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추가적으로 본인의 계좌와 비밀번호를 눌러 본인 확인을 마무리합니다. 저는 이미 국민은행 계좌가 있어 손쉽게 끝이 났는데 만약 없는 분들이라면 어떻게 되는지는 확인을 못해봤네요.

 

 

약관 동의 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인증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간편비밀번호와 패턴은 필수이기 때문에 먼저 등록을 해야 합니다.

 

 

간편 비밀번호와 패턴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면 페이스아이디나 지문을 등록할 거냐고 묻는데요.

 

 

저는 아이폰11이 메인 폰이기 때문에 페이스아이디가 나왔고 만약 지문으로 이용하는 핸드폰을 사용하신다면 지문등록에 대해 나올 겁니다. 저는 확인을 눌러서 페이스 아이디 등록을 마쳤습니다.

 

 

끝이 났습니다. 이제는 모바일인증서 하나로 로그인, 은행거래 등이 손쉽게 이뤄지게 됩니다. 확실히 이제는 국민은행을 사용하는데 부담이 덜해지게 되었습니다.

2. 마무리

국민은행 모바일OTP, 모바일인증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모바일로 실물 보안카드를 대체할 수 있다니 참 편하더라고요. 이제는 갑자기 은행거래를 해야 할 때 집에 가서 해야겠다. 내일 해야겠다는 생각을 안 해도 되니 더욱 좋았고요.

이제는 이러한 부분을 보았을 때 실물로만 사용해야되었던 부분이 점차 모바일, 전자화되어 가고 있지 않나 싶네요. 앞으로도 이러한 기능들이 추가가 되면 잘 이용을 해봐야겠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